2018년 7월 7일 토요일

총, 균, 쇠 (Guns, Germs, and Steel)



[책의 내용]
역사 진행의 차이는 환경적 차이 때문이다.
, 유럽인의 문명이 가장 발전한 이유는 그들이 그곳에 있었기 때문이다.

  • 유라시아 대륙에는 작물화하기 적합한 야생식물과 가축화하기 좋은 대형 포유류가 있었다.
    • 작물과 가축은 정주형 주거생활과 도시화를 앞당겼다.
    • 가축들은 노동력(ex. 쟁기)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인간들에게 유해한 균을 옮김으로서 인간의 면역력을 강하게 만들었다.
  • 유라시아 대륙에는 지형이 동서축으로 긴데 비해, 아프리카나 신대륙은 남북축이 길다.
    • 위도가 같으면 낮의 길이, 계절 변화가 같으며 기온과 강우량의 추이가 비슷한 경향이 있다.
    • 동물과 식물은 기후의 특징에 많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서축간에는 교환이 쉽다.
  • 통일된 제국이 일찍 등장한 중국에 비해, 유럽은 통일된 국가 없이 여러 개의 국가가 계속 경쟁을 했다. 
    • 중국에서 제국이 일찍 등장한 이유
      • 중국은 지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내부의 장애물이 길지 않았다.
      • 상대적으로 유럽의 해안선은 훨씬 들쭉날쭉하고 산으로 가로막힌 지역이 많았.
      • 아래 그림은 유럽과 중국의 해안선비교. 중국에 비해 유럽의 해안선이 복잡하다.


    • 중국과 유럽의 상황을 보여주는
      • 명나라는 정치적인 이유로 정화의 원정을 그만두고, 해안 금지령을 내려서 기술적으로 후퇴하였다.
      • 콜럼버스는 5개의 국가를 돌아다니며 도움을 요청하고, 마침내 신대륙을 발견하였다.
      • 스페인이 아프리카에 만든 식민지로 막대한 부를 쌓는 것을 보고 다른 국가들도 경쟁적으로 기술을 발전시키며 식민지를 개척하였다.



[인상적인 내용]
어떤 사건에 대한 원인을 깊게 고민하는 태도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책에서 나온 예시를 적어보면 이렇다...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은 그곳에서 최소한 4만년 이상 살면서도 금속을 사용하지못하는 수렵 채집민 부족으로 남아 있었다. 반면 백인 이주민들이 똑같은 대륙에서 금속기와 식량 생산을 기반으로 문자를 이용하고 산업화되고 정치적으로도 중앙집권적 민주주의 국가를 세우기까지는 식민지 개척이 시작되고부터 1세기밖에 안걸렸다. 이것은 인류의 발전에 대한 차례의 연속적인 실험으로, 주어진 환경은 동일했으며 다만 유일한 변수는 환경을 차지한 민족들뿐이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원주민 사회와 유럽인 사회의 차이는 바로 민족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이상 무슨 증거가 필요하겠는가?
  문제에 대한 해답은 단순하다. 유럽의 백인 이주민들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문자를 쓰고 식량을 생산하고 산업화된 민주주의 사회를 창조한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사회의 모든 요소들을 오스트레일리아의 외부에서 가지고 들어왔다. 가축, 마카다미아 너트를 제외한 모든 농작물, 야금술 지식, 증기기관, , 알파벳, 정치제도, 심지어는 병원균도 마찬가지였다. 모든 것은 유라시아에서 1 년에 걸쳐 이루어진 발전의 최종 산물 이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사회를 창조한 사람들은 다름 아닌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이었다. 물론 그들이 창조한 사회에는 문자도 없었고 식량 생산도 없었으며 산업화도 민주주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것은 바로 오스트레일리아의 환경이 지니고 있는 특징들 때문이었다.

 나의 본업인 게임 기획으로 돌아가면...
라이브 서비스를 보면 온갖 문제를 직면하게 된다. DAU 떨어진다거나 리텐션이 낮다거나 하는 것들이다. 그리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시간은 매우 제한적이기때문에 종종 엉터리 결론을 내리기도 한다.

엉터리 결론에 도달하는 예를 보기 위해... 어느 게임의 매출이 나오지않는데
매출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유저들의 골드가 많이 쌓여있기 때문이라는 가정을 해보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몬스터를 처치했을 얻는 골드의 양을 1/2 줄였다. 그랬더니 매출은 그다지 늘지 않았고, 오히려 DAU 엄청나게 감소했다. 이런일이 발생한걸까사실은 이럴 수도 있다. 매출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매출을 이끄는 유저들이 이상 골드를 소모할 곳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골드의 획득량을 줄이는 것은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어차피 골드를 곳이 없었는데 필요없는 자원을 100 주던 것에서 50으로 줄인다고 과금을 필요는 없다. 오히려 라이트 유저들의 플레이 난이도를 높이기만 해서 이들의 이탈을 유도할 뿐이다.

 이런 엉터리 결론을 내리기 않기 위해, 현명한 문제파악을 위해, 책은 꽤나 유익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18회 ADsP 합격 후기

ADP도 아니고, 겨우 ADsP인데 무척 힘들게 공부했는데ㅜㅜ 결과적으로는 좋은 결과가 나와서 행복하네요! 꽤나 아슬아슬하게 합격해서 창피하긴합니다만ㅋ 합격하면 된거지 뭐 라고 생각하려구요!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ADP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