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0일 AOS 최고 매출 순위
1위부터 5위까지가 모두 MMORPG게임이다.
이들 게임의 특징은 高ARPPU인 게임이 대다수이며. 최고단계까지 성장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을 들여야한다. 그리고 그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수단은 과금이다.
리니지2레볼루션을 분석해 보기 위해 12월중순부터 4월까지 대략 4달동안 열심히 게임을 했더니 게임 내 최고등급이라 할 수 있는 UR등급 장신구를 1개… 획득하였었다.
4달 동안 과금한 금액은 대략 45만원...
카이저도 플레이를 해 보았는데, 플레이한 지 2시간이 되지않았는데 몬스터에게 죽음을 당해서,
계속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과금을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카이저의 완성도가 심각하게 낮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그래픽, UX의 이유로) 과금을 하고싶지 않았고, 더 이상 플레이 하지 않았는데 나와는 달리 과금을 한 유저들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MMORPG 개발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과금체계를 만드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있는데, 저런 게임들이 매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은 다양한 생각을 하게 만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