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자는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가
게임에서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떤 경험을 제공할지 정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게임의 규칙에 대해 명세하는 일과 게임 내의 즐길 거리를 구성하는 일 두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것은 각각 시스템 디자인과 콘텐츠 디자인이라고 한다.
시스템 디자인은 게임의 규칙에 대해 정하는 것이다. 시스템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를 꼽으면 아래와 같다.
- 논리적으로 치밀한 규칙
- 자연스럽게 규칙을 이해할 수 있는 사용성
- 라이브 대응을 위한 확장성
콘텐츠 디자인은 게임 내의 즐길 거리를 구성하는 것이다. 즉, 만들어진 규칙을 활용하여 어떤 즐길 거리를 생산하여 유저에게 전달한다. 콘텐츠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를 꼽으면 아래와 같다.
- 적당한 난이도의 목표를 제공
- 지속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
- 게임의 세계에 어울리는 분위기 조성
기획자에게는 어떤 능력이 필요한가
논리력
문서작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수학적 사고력
행동 인지학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각종 툴 사용 방법
오해
게임 디자이너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놓는 사람이다.
기획자는 게임을 잘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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